Home > 조합소개 > 산림조합 주소록

산림조합 새소식

산림조합, 2019 벌초 도우미 서비스 시작
제목 산림조합, 2019 벌초 도우미 서비스 시작
등록자 중앙회관리자
조회수 6447 등록일 2019-07-23 11:16:08
산림조합, 2019 벌초 도우미 서비스 시작

 

산림조합, 2019 벌초 도우미 서비스 시작
전국 142 회원조합과 함께 벌초 대행 및 묘지관리 등 체계적인 관리가 가능


 

□ 산림조합중앙회(회장 이석형)는 전국 142개 회원산림조합과 함께 벌초 대행을 비롯한 종합적인 묘지관리를 도와주는 2019 벌초 도우미 서비스를 시작한다.

 

□ 벌초와 묘지관리는 우리의 전통생활 문화 중 하나로 선조에 대한 감사의 표현으로 매년 봄 한식과 가을 추석 무렵 벌초와 묘지관리를 하고 있다.

 

□ 그러나 최근 우리 사회의 고령화를 비롯한 도시화로 벌초와 묘지관리에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벌초 작업 시 안전문제 등으로 대부분 전문기관의 벌초 대행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다.

 

□ 산림 및 묘지관리에 대한 전문지식 및 노하우를 보유하고 있는 산림조합의 벌초 도우미 서비스는 벌초, 잔디 보수, 훼손지 복구, 묘지 조경 등 종합적인 묘지관리와 위성항법장치(GPS) 및 묘지 이력 관리 시스템으로 실묘(失墓)를 방지하고 있다.

 

□ 또한, 산림조합 조합원의 경우 10%, 3년 이상 연속 벌초 작업 의뢰 시 5% 추가 할인율을 제공하고 있으며 1기당 벌초 1회 기준 8만 원(묘지의 수, 면적, 거리 등에 따라 차등 적용)으로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다.

 

□ 벌초 도우미 서비스에 대한 신청 및 문의는 인터넷(http://iforest.nfcf.or.kr) 또는 묘지가 소재한 각 지역 산림조합이나 산림조합중앙회(02-3434-8300)로 문의하면 된다.

 

□ 벌초 대행과 관련한 주의사항으로는 매년 벌초를 해야 하는 특성을 생각하여 일회성이 아닌 지속적인 관리가 가능한 전문 업체인지 반드시 확인해야 하며 묘지 훼손의 우려가 있는 만큼 작업자의 전문성과 추석 성묘 시 발생할 수 있는 위험요소(벌집 등)를 사전에 제거해 줄 수 있는 업체를 선택해야 한다.

 

□ 또한, 개인이 직접 벌초 작업을 할 때는 긴 소매 옷을 비롯한 안전화 착용 등 안전장비를 꼭 착용하여야 하며 예초기 정비와 장비사용의 기본수칙 숙지 등 안전에 주의하고 일기예보 역시 반드시 확인, 폭염과 폭우에도 대비하여야 한다.

 

※ 묘지관리와 관련된 용어는 금초(禁草), 벌초(伐草), 사초(莎草)가 있다. 금초(禁草)는 금화벌초(禁火伐草)의 준말로서, 무덤에 불조심하고 때맞추어 풀을 베어 잔디를 잘 가꾼다는 뜻을 나타내는 말이고, 벌초(伐草)는 무덤의 풀을 깎아 깨끗이 한다는 뜻으로 나타내는 말이며 사초(莎草)는 오래되거나 허물어진 무덤에 떼를 입혀 잘 다듬는 일을 이르는 말이다. [출처 : 국립국어원]

 

※ 묘지관리 시기는 보통 봄, 가을 두 번 진행하는데 봄 한식에는 금초(禁草)를, 가을 추석에는 벌초(伐草)와 사초(莎草)를 한다. 추석 성묘를 앞둔 벌초는 처서(2019년 8월 23일)부터 시작해 가을 기운이 완연해지는 백로(2019년 9월 8일) 무렵에 절정을 이룬다. 이때가 절기상 풀의 성장이 멈춰 풀베기가 가장 쉬울 때이다.

첨부파일 JPG 이미지 첨부파일  [웹게시용] 사진 01 - 2019 산림조합 벌초도우미 서비스_안내전화.jpg [951 KB]
한글문서  [보도자료] 2019 벌초도우미 서비스 실시_m.hwp [128 KB]  
다음글 청년과 함께 산림경영의 새로운 길을 찾는다.
이전글 임업인종합연수원과 세종특별자치시교육원 MOU체결
목록
quick
송이공판현황
벌초도우미
조경수직거래
수묘보유현황
산림지
top